프란시스코 고야 : 진실, 주관, 인간의 악함을 그대로 담아내다
안녕하세요 :) 오랜만에! 미술가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미술가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프란시스코 고야입니다.
**모든 내용의 출처는 네이버 오디오클립 비하인드미술가임을 알려드립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ArO98/btqOtfvUNSi/gwom5sLmp8x0CYuzk8Z811/img.jpg)
최근에 재발견된 작가인 프란시스코 고야.
스페인은 굉장히 오랫동안 이슬람 사람들이 점령이 되었던 곳으로(1492년까지) 이슬람 문화가 들어와있도 크리스트교 문명에 대한 동질감은 뒤늦게 생겼어요. 또한 농사에 적합한 땅이 아니라 사는 게 척박한 나라입니다.
이러한 스페인에서 태어난 고야는 화가가 되겠다 결심하는데.. 당시엔 미술학원-학교에 가서 공부하고 시험을 본 다음 통과를 해야 정식 화가로 인정이 됐어요. 그는 2번 시험을 떨어진 후 심사위원에게 돈을 못 줘서 떨어진거라 생각을 합니다. 어차피 시험을 통과해도 이탈리아로 유학갈 거, 내 돈으로 가서 공부해야겠다 생각을 하고 떠납니다. 이탈리아 작은 소도시에서 공부하다 더 좋은 학교에서 공부하고 스페인으로 돌아옵니다!
이때 스페인의 상황을 살펴보면 테피스트리가 유행했어요. 크게 세 가지 장점을 가졌는데 1)방풍이 돼서 보온효과가 있다는 점(스페인의 당시 건축이 좀...부실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하) 2)방음효과 3)장식물로서의 효과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실이 비싸다는 거였죠.
![](https://blog.kakaocdn.net/dn/CrlM4/btqOtEa8KVi/6WXuKVnmXEUSsqDVWvXep1/img.jpg)
테피스트리에 그린 고야의 그림을 볼 수 있는데요. 작업이 들어오지 않자, 궁정화가로 성공한 친구의 여동생과 결혼을 한 다음 친구가 자신에게 작업을 주게 합니다. 그러다 친구 작업까지 뺏으려 했다는 게 들통나면서 결별하는 등 야망이 많은 사람이었다는 걸 알 수 있는 에피소드가 있어요.
+테피스트리는 귀족들이 의뢰를 했는데 농민들의 모습을 희화화 하거나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농민 모습을 담은 작품을 주문하곤 했습니다.
어쨌든 고야는 점점 인정을 받으면서 많은 귀족들의 주문을 받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kSRE2/btqOqU6HdJG/jjW8YTNXcpypMkDKI32k21/img.jpg)
그가 초기에 승승장구할 때에는 위와 같이 밝은 작품들을 많이 그렸다. 그러나..개인적인 일과 전세계적인 변화가 일어납니다.
고야는 병에 걸려서 눈이 안 보이게 되는데 약 먹으며 나으려고 했더니 이젠 눈이 서서히 보이면서 귀가 멀어버립니다. (청력은 완전히 잃었다고 해요) 더불어 여럿의 자식들 중 한 명을 제외하고는 세상을 떠납니다. 이런 개인적인 일들도 괴로운데.. 1789년 고야가 마흔이 좀 넘었을 때,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고 이것이 그에게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5qBI/btqOvSGimt9/17poJWOlbsz8fJvQI4pIA0/img.jpg)
프랑스에서 나폴레옹이 활개칠 때, 나폴레옹의 동생이 스페인을 다스리게 됩니다. 처음 스페인 사람들은 나폴레옹이 자유, 평등과 같은 것을 가져왔다 생각해서 환영을 했으나 후엔 그에게 반발을 하고 이것이 학살로 돌아옵니다 :(
나폴레옹이 물러난 뒤에도 공화정 국가를 세우겠다는 사람들, 왕정으로 돌아가려는 사람들, 종교의 힘을 믿는 사람들로 나뉘어 스페인 자체가 굉장히 어지러운 상태였습니다. 이때 마녀사냥, 학살이 많아 수많은 사람들이 말 한 마디 제대로 못 해보고 죽었고 그것을 지켜보던 고야는 종신 궁정화가로 뽑힌 뒤 작품에서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들을 마음껏 그리는 자유로움이 보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Uhg4/btqOvdw9qci/XpDjWQCqkEd5DNiqAqZK21/img.jpg)
자신이 보는 현실을 그대로 담고 표현한 고야는 종신 화가였음에도 추방 당하고 프랑스로 망명해야 했습니다.
자신의 주관을 담아 그림을 그리며 인간이 가진 악함, 어두움에 대한 것을 잘 표현한 화가인 고야. 개성을 강조하고 자신의 독특한 시각을 보여주고자 했기에 근래 들어서 프란시스코 고야는 주목을 받으며 모더니스트 화가라고 불립니다 :)
여기까지! 고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어요. 다음번엔 또다른 미술가 이야기를 공유하겠습니다♥️ 비하인드미술가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