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로드 모네 : 욕먹으면서 유명해진 인상파의 대표적인 화가!Art/지식 2020. 10. 22. 21:35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예술가에 대한 포스팅을 가져왔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작가는 유명한 클로드 모네입니다 :) 인상파는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어요. 그러한 인상파의 대표적인 예술가 중 한 명인 클로드 모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본인이 주제를 선택하고 표현한 것을 통해서 구매한 사람들의 심판을 받는다는 개념이 인상파 전엔 없었다는 거예요. 주문을 받는 개념이었고, 원하는 부분을 수정해줘야 했습니다. 그전에 그림을 그렸던 사람들을 '장인'이라고 했다면 주제를 선택하고 사든가 말든가 해라! 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예술가'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안현배 선생님의 말씀이 있었는데 공감이 됐어요 :)
자 그럼 이런 변화의 물결을 가져온 인상파의 클로드 모네 소개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게요!
첫 번째로 보여드리는 작품은 <해가 뜨는 것에 대한 인상>입니다. 인상파라는 이름을 만들어낸 작품이에요.
기존에 미술로 성공하려면 아뜰리에에 가서 공부하고 상을 받는 루트였는데 노는 것도 좋아하고 아뜰리에에서 좋은 성적을 받지 못했던 모네와 다른 친구들은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해 바깥에 나가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며 새로운 것을 그려보자는 생각을 가집니다. 그러한 '새로운 것'에 해당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위 그림에서 보이는 나룻배인데요. 인상파 화가들이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걸 자주 접하셨을 것 같은데 이러한 나룻배도 동양의 영향을 받은 것 중 하나입니다.
동양의 영향만 받았던 건 아니에요! 이 그림 그리기 몇 년 전, 독일과 프랑스의 전쟁으로 징집이 될까봐 런던으로 도망을 갔던 모네는 런던에서 윌리엄 터너의 작품을 봅니다. 그의 그림들에 영향을 받아서 그린 거예요. 윌리엄 터너의 작품들을 보신 분들은 바로 와닿으실 것 같아요. 뿌옇게 그려진 그림과 그 표현이 참 인상적인 작품들이 많고 저도 직접 그의 작품을 봤는데 최고였거든요....!!!! 왜 모네가 터너의 작품을 보면서 영향을 받았는지 알겠어요 :) (여러분들도 꼭 코로나 끝나면 직접 보시길 ㅠㅠㅠ 바라면서..) 이렇게 선배급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몇 있었는데 모네가 유명해진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의 그림이 욕을 먹고 다른 사람들과 활발하게 싸웠기 때문이에요. 악플이 무플보다 낫다 아니다... 라는 생각은 없지만 확실한 건 악플이 유명해지는 데 한몫을 한다는 거예요. 욕먹는 것으로 시작했지만 모네를 스타로 만든 작품입니다.
이번에 처음 안 사실인데 모네가 캐리커쳐를 그리면서 돈을 벌 정도였다고 해요. 캐리커쳐는 빠르게 그리는 게 특징인데 아뜰리에 들어가서 하나하나 구성하며 느리게 그리는 건 그와 맞지 않았어요. 그러던 중 야외에서 연습을 하는데 시간에 흐름에 따라 바뀌는 빛의 변화를 빠르게 캐치했다고 합니다!! 당시 다른 사람들은 느린 시간에 걸쳐 나오는 작품들을 만들었는데 그림의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이었고 빠르게 많은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모네가 그러한 환경에 잘 맞아떨어졌어요. 위 작품인 <건초더미>와 더불어 루앙 성당을 그린 그림과 같이 시간대에 따라 전혀 다른 분위기를 자아내는 모네의 연작은... 걸작입니다.
아무리 욕을 먹는 예술가라도 상업적인 성공을 하면 다르게 보일 수 있죠. 인상파가 다른 시선을 받게 된 이유 중 하나에는 상업적인 성공도 있습니다. 또한 에밀 졸라와 같은 작가 겸 평론가들이 신문에서 예술 비평이라는 장르를 만들어서 전과는 다른 예술세계가 만들어졌어요. 이때 그려졌던 작품들이 전과는 다른 예술이기에 이런 그림들을 이야기하고 설명하는 게 필요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여드리는 건 <생 라자르역>입니다. 이전의 다른 화가였다면 테두리가 있거나 붓으로 정돈하면서 마무리를 했을텐데 그의 그림은 다르게 생겼습니다. 평론가들이 그림을 보며 이게 기차냐 뭐냐 물었는데 모네는 자신이 그리려고 한 것은 '빛'과 '공기'라고 답합니다. 똑같은 걸 관찰해도 다르게 그릴 수 있다는 걸 보여주며 모네 자체가 굉장히 똑똑한 사람이라는 게 느껴지는 답변이었어요!
새로운 방향을 개척해낸 모네의 뒤로 수많은 인상파와 다양한 예술가들이 나온다는 점으로 보아, 우리가 꼭 알고있으면 좋은 예술가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럼 다음번엔 다른 예술가 소개로 돌아올게요~
**위 내용의 출처는 네이버 오디오클립, 비하인드미술가입니다!!!
'Art >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술과 뉴테크놀로지 : 비디오아트와 설치예술 등 다양한 작품들을 살펴보다. (0) 2020.11.07 앙리 마티스 : 색채와 운동감을 떠오르게 만드는 예술가, 전시회 보기 전 알아보기 :) (0) 2020.11.06 에두아르 마네 : 최초의 모더니스트 (0) 2020.10.08 알폰스 무하 : 크리스마스의 기적부터 국가에 바치는 헌사까지 (0) 2020.10.04 질문하는 미술관 : 예술작품과 사회문제를 함께 보다 (2) 2020.10.02